금강경 해석, 경전 공부 이어갑니다. 경전은 한문 원문, 우리말 한글 독음, 해설과 독송으로 구성합니다. 덧붙여 법륜스님의 금강경강의 '금강반야바라밀경' 중에 나오는 주요 구절들을 함께 곁들입니다. 그럼 금강경 해석, 제8 의법출생분 '모든 법이 좇아 나온 진리' 살펴봅니다.
若復有人 於此經中 受持乃至四句偈等 爲他人說 其福 勝彼
약부유인 어차경중 수지내지사구게등 위타인설 기복 승피만일 또 어떤 사람이 이 경 가운데 다만 네 구절만이라도 받아 지니고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 준다면 그 복덕이 저 칠보로 보시한 복덕보다 더 클 것이다.
-사구게에 대한 설명
✅ 목차 금강경(金剛經) 第八 依法出生分(제8 의법출생분) '모든 법이 좇아 나온 진리' ▶ 독음과 해설 제8 의법출생분 보충해설 마치며 ▶우학스님, 영인스님, 정목스님의 금강경 독송 추천 ▶금강경 해석 종합 |
금강경(金剛經)
금강경(金剛經)은 불교 경전의 꽃이라 할 수 있는 대표경전으로서 다른 말로는 금강반야경(金剛般若經), 금강반야바라밀경(金剛般若波羅蜜經)이라고 부릅니다.
경전은 사위성 기원정사에서 수보리가 부처님께 질문을 하고 부처님이 그에 답하신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총 32 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는 산스크리트어로 된 원문을 구마라습이 한역한 것을 중국 양나라 소명 태자가 삽십이분(三十二分)으로 분류했고, 우리도 이를 따른 것입니다.
우리나라에는 삼국시대 불교 유입 초기에 전해졌으며 전 세계적으로 800여 종의 주석서가 있으며 우리나라에도 50여 종의 번역서가 있습니다.
第八 依法出生分(제8 의법출생분) '모든 법이 좇아 나온 진리'
須菩提 於意云何
수보리 어의운하
"수보리야, 그대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若人 滿三千大千世界七寶 以用布施 是人 所得福德 寧爲多不
약인 만삼천대천세계칠보 이용보시 시인 소득복덕 영위다부
만약 어떤 사람이 삼천대천세계를 칠보로 가득 채워 보시한다면 이 사람이 얻는 복덕이 많지 않겠느냐?"
須菩提言
수보리언
수보리가 대답하였습니다.
甚多 世尊 何以故 是福德 卽非福德性 是故 如來說福德多
심다 세존 하이고 시복덕 즉비복덕성 시고 여래설복덕다
"매우 많습니다, 세존이시여! 왜냐하면 그 복덕이 곧 복덕성이 아닌 까닭에 여래께서 복덕이 많다고 하시기 때문입니다."
若復有人 於此經中 受持乃至四句偈等 爲他人說 其福 勝彼
약부유인 어차경중 수지내지사구게등 위타인설 기복 승피
"만일 또 어떤 사람이 이 경 가운데 다만 네 구절만이라도 받아 지니고 다른 사람을 위해 설명해준다면 그 복이 저 복보다 더 뛰어나리라.
何以故 須菩提 一切諸佛 及諸佛阿縟多羅三邈三菩提法 皆從此經出
하이고 수보리 일체제불 급제불아뇩다라삼먁삼보리법 개종차경출
왜냐하면 수보리야, 모든 부처님과 모든 부처님의 아뇩다라삼먁삼보리법이 다 이 경에서 나왔기 때문이다.
須菩提 所謂佛法者 卽非佛法
수보리 소위불법자 즉비불법
수보리야, 이른바 불법이라고 하는 것은 곧 불법이 아니니라."
▶ 독음과 해설
수보리 어의운하 약인 만삼천대천세계칠보 이용보시 시인소득복덕 영위다부 수보리언 심다 세존 하이고 시복덕즉비복덕성 시고 여래설복덕다 약부유인 어차경중 수지내지사구게등 위타인설 기복 승피 하이고 수보리 일체제불 급제불 아뇩다라삼먁삼보리법 개종차경출 수보리 소위불법자 즉비불법
"수보리야, 그대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만약 어떤 사람이 삼천대천세계를 칠보로 가득 채워 보시한다면 이 사람이 얻는 복덕이 많지 않겠느냐?"
수보리가 대답하였습니다.
"매우 많습니다, 세존이시여! 왜냐하면 그 복덕이 곧 복덕성이 아닌 까닭에 여래께서 복덕이 많다고 하시기 때문입니다."
"만일 또 어떤 사람이 이 경 가운데 다만 사구게 등을 받아 지니고 다른 사람을 위해 일러준다면 그 복이 저 복보다 더 뛰어나리라. 왜냐하면 수보리야, 모든 부처님과 모든 부처님의 아뇩다라삼먁삼보리법이 다 이 경에서 나왔기 때문이다.
수보리야, 이른바 불법이라고 하는 것은 곧 불법이 아니니라."
제8 의법출생분 보충해설
아래는 금강경 제8 의법출생분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보충해설입니다. 내용은 법륜스님의 금강경강의 중에서 발췌하였습니다.
▷ 본래 이 물건이 누구의 것이 아닌 줄을 알면 이것을 누구에게 보시한다고 해도 아무런 공덕을 지은 바가 없음을 알게 됩니다. 그래서 '이런 것이 복이다' 규정할만한 복덕의 성품이 없습니다. 다만 이름하여 복덕이라고 할 뿐입니다.
▷ 무주상보시의 참뜻은 이름을 내고 안 내고에 있지 않습니다. 이름을 드러내지 않아도 내심 자기에게 돌아올 복을 기대한다면 그것은 무주상보시가 아닙니다. 그런 기대감은 언젠가는 실망과 배신감으로 돌아옵니다. 복이라 할 게 없음을 아는 것이 복 중에 가장 큰 복입니다.
마치며
금강반야바라밀경 제8 의법출생분을 한문 원문과 우리말 한글 독음 및 해설, 나아가 법륜스님의 저서, 금강경강의에 기초한 설명까지 곁들여 살펴보았습니다.
무조건 외우는 것보다 뜻을 알고 외우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하기에 짧은 글을 길게 풀어썼습니다. 하지만 뜻을 알게 되어도 한자 구절은 여전히 입에 잘 붙지 않습니다. 금강경 독송을 추천합니다.
▶우학스님 영인스님 정목스님의 금강경 독송 추천
▶ 금강경 해석 종합편 - 작업 중
다음은 금강경 해석 종합편입니다. 제1 법회유인분에서 시작하여 제32 응화비진분까지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각각 한문 원문과 우리말 한글 독음, 해설 그리고 법륜스님의 금강경강의를 토대로 한 보충설명을 곁들이고 있습니다. 발행 즉시 수정반영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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