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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전공부

[금강경 해석] 제15 지경공덕분-한문 원문/우리말 한글/해설 독송

by 화작 2024. 4. 18.

금강경 해석, 경전 공부 이어갑니다. 경전은 한문 원문, 우리말 한글 독음, 해설과 독송으로 구성합니다. 덧붙여 법륜스님의 금강경강의 '금강반야바라밀경' 중에 나오는 주요 구절들을 함께 곁들입니다. 그럼 금강경 해석, 제15 지경공덕분 '경을 받아 지니는 공덕' 살펴봅니다.

 

 

是經 有不可思議不可稱量無邊功德
시경 유불가사의불가칭량무변공덕

이 경은 생각할 수도 없고 헤아릴 수도 없는 한없는 공덕이 있느니라.

 

 

금강경, 불교 경전 이해하기 ▶

 

✅ 목차

금강경(金剛經)
第十五 持經功德分(제15 지경공덕분) '경을 받아 지니는 공덕'
▶ 독음과 해설 2
제15 지경공덕분 보충해설
마치며
▶우학스님, 영인스님, 정목스님의 금강경 독송 추천
▶금강경 해석 종합편

 

금강경해석 제15 지경공덕분 썸네일

 

금강경(金剛經)

 

 

금강경(金剛經)은 불교 경전의 꽃이라 할 수 있는 대표경전으로서 다른 말로는 금강반야경(金剛般若經), 금강반야바라밀경(金剛般若波羅蜜經)이라고 부릅니다.

경전은 사위성 기원정사에서 수보리가 부처님께 질문을 하고 부처님이 그에 답하신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총 32 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는 산스크리트어로 된 원문을 구마라습이 한역한 것을 중국 양나라 소명 태자가 삽십이분(三十二分)으로 분류했고, 우리도 이를 따른 것입니다.

우리나라에는 삼국시대 불교 유입 초기에 전해졌으며 전 세계적으로 800여 종의 주석서가 있으며 우리나라에도 50여 종의 번역서가 있습니다.

 

 

第十五 持經功德分(제15 지경공덕분) '경을 받아 지니는 공덕'

 

須菩提 若有善男子善女人 初日分 以恒河沙等身 布施

수보리 약유선남자선녀인 초일분 이항하사등신 보시

"수보리야, 만약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아침마다 항하사만큼의 몸으로 보시하고


中日分 復以恒河沙等身 布施

중일분 부이항하사등신 보시

낮에도 다시 항하사만큼의 몸으로 보시하고


後日分 亦以恒河沙等身 布施

후일분 역이항하사등신 보시

저녁에도 또한 항하사만큼의 몸으로 보시하되,


如是無量百千萬億劫 以身布施

여시무량백천만억겁 이신보시

이와 같이 한량없는 백천만억겁 동안 보시하여도,


若復有人 聞此經典 信心不逆

약부유인 문차경전 신심불역

만약 또 어떤 사람이 이 경을 듣고 신심으로 거스르지 않는다면


其福 勝彼 何況書寫受持讀誦 爲人解說

기복 승피 하황서사수지독송 위인해설

그 복이 저 복보다 더 뛰어나리라. 하물며 사경하고 수지 독송하여 다른 사람을 위해 설명해 줌이랴!

 


須菩提 以要言之 是經 有不可思議不可稱量無邊功德

수보리 이요언지 시경 유불가사의불가칭량무변공덕

수보리야, 요점을 말하건대 이 경은 생각할 수도 없고 헤아릴 수도 없는 한없는 공덕이 있느니라.


如來爲發大乘者說 爲發最上乘者說

여래위발대승자설 위발최상승자설

여래는 대승의 마음을 낸 자를 위해 이 경을 설하며, 최상승의 마음을 낸 자를 위해 말하느니라.


若有人 能受持讀誦 廣爲人說 如來 悉知是人 悉見是人

약유인 능수지독송 광위인설 여래 실지시인 실견시인
만약 어떤 사람이 능히 이 경을 수지 독송하여 널리 다른 사람을 위해 설한다면 여래는 이 사람을 다 알며 다 보나니,


皆得成就不可量不可稱無有邊不可思議功德

개득성취불가량불가칭무유변불가사의공덕

모두 헤아릴 수도 없고 잴 수도 없으며, 끝이 없는 불가사의한 공덕을 성취할 것이니라.


如是人等 卽爲荷擔如來阿縟多羅三邈三菩提

여시인등 즉위하담여래아뇩다라삼먁삼보리

이와 같은 사람들은 여래의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짊어진 사람이니라.


何以故 須菩提 若樂小法者 着我見 人見 衆生見 壽者見

하이고 수보리 약요소법자 착아견 인견 중생견 수자견

왜냐하면 수보리야, 만약 작은 법을 즐기는 자라면 아견과 인견과 중생견과 수자견에 집착할 것이니,


卽於此經 不能聽受讀誦 爲人解說

즉어차경 불능청수독송 위인해설

이 경을 알아듣지도, 받아들여 독송하지도 못하며 다른 사람을 위해 해설해주지도 못하느니라.


須菩提 在在處處 若有此經 一切世間天人阿修羅 所應供養

수보리 재재처처 약유차경 일체세간천인아수라 소응공양

수보리야, 만약 어디서든지 이 경전만 있다면, 일체 세간 천인 아수라가 응당 공양할 것이니,


當知此處 卽爲是塔 皆應恭敬 作禮圍遶 以諸華香 而散其處

당지차처 즉위시탑 개응공경 작례위요 이제화향 이산기처

마땅히 알라. 이곳이 곧 부처님을 모신 탑과 같아, 응당 모두 공경의 예를 갖추고 주위를 돌며 온갖 꽃과 향을 뿌리게 될 것이니라.

 

 

▶ 독음과 해설 2

수보리 약유선남자선여인 초일분 이항하사등신 보시 중일분 부이항하사등신 보시 후일분 역이항하사등신 보시 여시무량백천만억겁 이신보시 약부유인 문차경전 신심불역 기복승피 하황서사수지독송 위인해설 수보리 이요언지 시경 유불가사의불가칭량무변공덕 여래위발대승자 실위발최상승자 설 약유인 능수지독송 광위인설 여래실지 시인 실견시인 개득성취불가량불가칭무유변불가사의공덕 여시인등 즉위하담여래아뇩다라삼먁삼보리 하이고 수보리 약요소법자 착아견인견중생견수자견 즉어차경 불능청수독송 위인해설 수보리 재재처처 약유차경 일체세간천인아수라 소응공양 당지차저 즉위시탑 재응공경작례위요 이제화향이산기처

"수보리야, 만약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아침마다 항하사만큼의 몸으로 보시하고, 낮에도 다시 항하사만큼의 몸으로 보시하고, 저녁에도 또한 항하사만큼의 몸으로 보시하되, 이와 같이 한량없는 백천만억겁 동안 보시하여도, 만약 또 어떤 사람이 이 경을 듣고 신심으로 거스르지 않는다면 그 복이 저 복보다 더 뛰어나리라. 하물며 사경하고 수지 독송하여 다른 사람을 위해 설명해 줌이랴!
수보리야, 요점을 말하건대 이 경은 생각할 수도 없고 헤아릴 수도 없는 한없는 공덕이 있느니라. 여래는 대승의 마음을 낸 자를 위해 이 경을 설하며, 최상승의 마음을 낸 자를 위해 말하느니라.
만약 어떤 사람이 능히 이 경을 수지 독송하여 널리 다른 사람을 위해 설한다면 여래는 이 사람을 다 알며 다 보나니, 모두 헤아릴 수도 없고 잴 수도 없으며, 끝이 없는 불가사의한 공덕을 성취할 것이니라.
이와 같은 사람들은 여래의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짊어진 사람이니라.
왜냐하면 수보리야, 만약 작은 법을 즐기는 자라면 아견과 인견과 중생견과 수자견에 집착할 것이니, 이 경을 알아듣지도, 받아들여 독송하지도 못하며 다른 사람을 위해 해설해주지도 못하느니라.
수보리야, 만약 어디서든지 이 경전만 있다면, 일체 세간 천인 아수라가 응당 공양할 것이니, 마땅히 알라. 이곳이 곧 부처님을 모신 탑과 같아, 응당 모두 공경의 예를 갖추고 주위를 돌며 온갖 꽃과 향을 뿌리게 될 것이니라.

 

 

제15 지경공덕분 보충해설

 

아래는 금강경 제15 지경공덕분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보충해설입니다. 내용은 법륜스님의 금강경강의 중에서 발췌하였습니다.


▷금강경을 수지독송하고 남을 위해 설한다는 뜻에는 자타일시성불도(自他一時成佛道)의 가르침이 들어 있다. 경전의 가르침을 온전히 이해하고 깨우쳐 나와 너, 우리 함께 성불에 이르자는 말. 이는 다른 말로 위로는 법을 구하고 아래로는 중생을 제도하는 상구보리 하화중생이며, 자신을 위할 뿐만 아니라 남을 위해 불도를 닦는 자리이타이다. 자리와 이타가 둘이 아니고 상구보리와 하화중생이 둘이 아니니 자타일시성불도의 이치가 거기에 있다.


▷공덕천과 흑암천 자매. 재앙과 복은 늘 함께 온다. 유루복은 언젠가 재앙이 되어 돌아온다는 이치. 그래서 흑암천과 공덕천이 왔을 때, 현명한 사람은 둘 다 내보내고 어리석은 사람은 둘 다 받아들이다고 함.


▷너를 위해서 하고 있는 일이 사실은 나를 위하는 일인 줄을 알면 그 일을 하면서 상대에게 기대하는 마음이 깃들지 않는다.


▷내 잘못과 어리석음을 뉘우침으로써 분노와 증오심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마치며

 

금강반야바라밀경 제15 지경공덕분을 한문 원문과 우리말 한글 독음 및 해설, 나아가 법륜스님의 저서, 금강경강의에 기초한 설명까지 곁들여 살펴보았습니다.

무조건 외우는 것보다 뜻을 알고 외우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하기에 짧은 글을 길게 풀어썼습니다. 하지만 뜻을 알게 되어도 한자 구절은 여전히 입에 잘 붙지 않습니다. 금강경 독송을 추천합니다.

 

▶ 우학스님 영인스님 정목스님의 금강경 독송 추천

 

[경전 독송] 우학스님 영인스님 정목스님의 금강경 독송 추천

마음이 힘들 때나 산란할 때면 나도 모르게 경전 독송을 찾게 된다. 어렸을 적엔 반야심경이 좋았었다. 그런데 지금은 금강경에 끌린다. 108배를 하거나 경전을 사경하거나 독송을 듣거나, 모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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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강경 해석 종합편 - 작업 중

다음은 금강경 해석 종합편입니다. 제1 법회유인분에서 시작하여 제32 응화비진분까지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각각 한문 원문과 우리말 한글 독음, 해설 그리고 법륜스님의 금강경강의를 토대로 한 보충설명을 곁들이고 있습니다. 발행 즉시 수정반영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금강경 해석] 금강반야바라밀경 한문 원문 | 우리말 한글 |해설 | 독송 종합편-작성 중

금강경 해석, 경전 공부 중입니다. 경전은 한문 원문과 우리말 한글 독음, 해설과 독송으로 구성합니다. 덧붙여 법륜스님의 저서, 금강경 강의 '금강반야바라밀경' 중에 나오는 주요 구절들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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